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작업기억, 시험 불안 그리고 효과적 개입 : 리뷰
    의학정보 2020. 11. 24. 10:25
    반응형

    www.podbbang.com/ch/1778396?e=23889186

     

    [002]수능시험 멘탈 안 터지는 비법 feat.정신과전문의

    일주일도 안 남은 수능시험, 나의 멘탈을 지키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할까요? 수능 본게 20년된 정신과 의사들의 도움되고 싶지만, 도움되지 않을것 같아서 걱정되는.. 라떼는 말이야.... 방송.

    www.podbbang.com

    Working Memory, Test Anxiety and Effective Interventions: A Review

    Tony Mowbray Monash University and Pinelodge Clinic, Australia

    작업기억, 시험 불안 그리고 효과적 개입 : 리뷰

    Test anxiety (TA) affects exam performance and has been found to be composed of a cognitive (worry) and emotional component. The cognitive component has been implicated in the performance decrements seen in individuals with high TA; however, interventions involving cognitive therapies have provided mixed and limited outcomes with regard to improvement in performance. This article explores TA in relation to attentional control theory, which provides a framework for the impact of anxiety on working memory and cognitive performance. Possible interventions for the treatment of TA guided by attentional control theory will then be discussed and the need for further research to explore the efficacy of these interventions established.

    Keywords: test anxiety, working memory, attentional control theory, interventions, educational psychology

    시험 불안 (TA)시험 수행에 영향을 미치며 인지(걱정) 및 정서적 요소로 구성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인지적 요소는 높은 TA를 가진 개인에서 나타나는 수행 능력 저하와 관련이 있습니다. 그러나 인지 치료와 관련된 중재는 수행 향상과 관련하여 혼합되고 제한된 결과를 제공했습니다. 이 글은 작업 기억 및 인지 성능에 대한 불안의 영향에 대한 프레임 워크를 제공하는 주의제어 이론과 관련하여 TA를 탐구합니다. 주의제어 이론에 따라 TA 치료에 가능한 중재가 논의되고 이러한 중재의 효능을 조사하기위한 추가 연구의 필요성이 확립됩니다.

    키워드 : 테스트 불안, 작업 기억,주의 제어 이론, 개입, 교육 심리학

    시험불안(TA)은 모든 성별, 사회 경제적 배경에서, 전 세계적으로 발생하며 (Bodas & Ollendick, 2005), 시험 성과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Cassady & Johnson, 2002; Cassady, 2004; Covington, 2000; Ergene , 2003). 

    시험불안이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기전은 작업 기억에 대한 시험불안 관련 생각의 영향을 포함하는 것으로 생각되었습니다. 이 기사는 TA와 관련하여 작업 기억의 역할을 고려하고 학교, 대학, 대학에서 치료사를 지원하기 위해 경험적으로 지원되는 중재에 대한 제안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더 넓은 인구. 보다 구체적으로,이 기사의 목적은 두 가지입니다. 첫째, TA 문헌과 작업 기억의주의 제어 이론을 연결하여주의 제어 이론 프레임 워크에서 TA를 확립하는 것입니다. 그런 다음이 안내 프레임 워크guided framework를 사용하여 관련된 기억 시스템을 대상으로하는 TA에 대한 특정 중재를 탐색하여 기존의 인지 방법보다 시험 성적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시험불안의 구성은 the effectiveness of current cognitive-based intervention를 고려하기 전에 간략하게 살펴볼 것입니다. 그런 다음 이론의 중심 구성 요소 인 작업 기억 시스템과 함께 contemporary attentional control theory에 대해 논의합니다. 학문적 성취에서 작업 기억의 중요성은 attentional control theory 이전에 간략히 검토 될 것이며 작업 기억은 실증 연구 지원을 통해인지 시험불안와 연결된다. 높은 시험불안를 가진 사람들의 수행 능력에 대한 학습 기술의 영향을 탐구하고 학습 기술, 인지 시험 불안 및 주의력 조절 이론 간의 상호 작용을 고려합니다. 마지막으로, 이론적으로 수행 저하에 연루된 시험불안 요소를 표적으로하는 중재에 대해 논의 할 것이며, 요약을 제공하기 전에 current cognitive-based intervention의 한계를 간략히 고려합니다.

    시험불안

    시험불안잠재적인 부정적인 평가 결과에서 파생 된 우려에서 나타나는 시험 유형 상황에서 정서적, 생리적,인지적 및 행동적 반응으로 구성된 다차원 구조입니다 (Zeidner, 1998). 시험불안는 평가 조건에서 수행이 요구되는 상황에서 불안의 발현에 기반을 둔 사회적 평가 불안의 루브릭(rubric, 전례집행규정)에 포함되었습니다 (Lowe et al., 2008). 사회(평가)불안과 유사하게 시험불안은 평가 조건에서도 발생하지만 시험에 특정한 상황이며 심각한 걱정과 불안을 초래합니다. 문헌 검토에 따르면 시험불안는 Liebert와 Morris (1967)에 의해 처음 발견 된 두 가지 넓은 차원의 감정과 인지(걱정)에서 개인이 경험하는 평가 상황에서 불안감에서 비롯됩니다. 시험불안의 정서적 측면은 현재 생리적 과잉 (Joiner et al., 1999)으로 불리며, 공포감, 긴장감 및 긴장감 외에도 증가 된 심박수, 땀, 현기증 및 메스꺼움과 같은 생리적 정서적 요소 포함합니다.

    인지 차원cognitive dimension 은 평가 작업 전, 도중 및 후에 결과에 대한 부정적인 기대 및 우려(negative expectations and concerns about consequences prior)와 같이 불안 경험에 기여하는 평가 상황에 대한 개인의 평가를 말합니다. 두 요소는 서로 관련이 있지만 개념적으로 서로 독립적인 것으로 나타 났으며 (Bandalos, Yates, & Thorndike-Christ, 1995) 시험불안 모델의 인지적 측면은 시험 수행 결과와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Cassady & Johnson , 2002; Cassady, 2004; Putwain, Connors, & Symes, 2010). 예를 들어 Cassady와 Johnson (2002)은 시험불안의 인지 구성 요소를 제어 할 때 시험불안과 수행 사이의 연결이 사라진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Cassady (2004)는 124 명의 학부생 샘플에서 시험 불안의 인지적 측면(cognitive factors)이 시험 수행과 유의한 상관 관계가있는 것으로 나타 났으며 (r = -0.44), 감정성에 대해서는 중요하지 않은 상관 관계가 발견되었습니다 (r = -0.17). 따라서 개입은 주로 주의 제어 이론(attentional control theory)과 같은 인지 자원에(the impact of anxiety upon cognitive resources)대한 불안의 영향을 탐구하는 요인을 다루어야합니다.

    주의력 제어(조절) 이론 Attentional Control Theory

    주의 제어 이론 (Derakshan & Eysenck, 2009; Eysenck, Derakshan, Santos, & Calvo, 2007)은 인지 능력에 대한 불안의 영향에 초점을 맞춘 현재 이론입니다. 특히,이 이론은 주의력 조절에 대한 불안의 영향과 이것이 이후 인지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려고 시도합니다. 이 이론에 따르면, 불안은 주의력 관련 과정 attention-related processes에 필수적인 것으로 생각되는 작업 기억 시스템, 주로 중앙 집행자 the central executive에 영향을 미칩니다. 주의에 대한 불안의 영향은 불안이 수행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는 데 근본적인 것으로 간주됩니다. 주의 제어 이론은 불안에 의해 감쇠되는 작업 기억 시스템의 구성 요소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제공하며 일반적으로 불안을 사용하여 주장을 뒷받침하지만 이론은 시험 불안에도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작업기억의 구조

    이 프레임 워크를 사용하여 시험 불안의 인지적 측면에 초점을 맞춘 치료법을 사용하여 효과적인 개입을 제공하기 위해이 이론에 연루된 특정 작업 기억 요소를 표적으로 삼을 수 있습니다. 시험 불안의 인지적 측면이 시험 수행과 가장 자주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Cassady & Johnson, 2002; Cassady, 2004; Putwain et al., 2010) 이러한 개입이 개선에 가장 가치가 있을 것으로 예상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시험 불안에 대한 이러한 개입의 영향을 탐구하는 문헌은 현재 제한적이거나 아직 존재하지 않습니다. 시험불안이 영향을 미치도록 이론화된 인지적 측면인 작업 기억 시스템을 다루는 개입을 조정할 수 있으려면 먼저 작업 기억을 이해해야합니다.

    작업 기억 시스템 The Working Memory System

    작업 기억 시스템 작업 기억은 추가 정보 처리에 사용되기 전에 적극적인주의와 자료의 변형에 관여하는 제한적이고 일시적인 정보 처리 저장소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Baddeley, 2003). 작업 기억은 하나의 기본 시스템, 중앙 실행 및 두 개의 하위 슬레이브 시스템으로 구성됩니다. 음운 루프와 시공간 스케치 패드 (Baddely, 2000). 마지막으로 필요할 때 다른 메모리 시스템의 정보를 통합하는 일회성 버퍼가 있습니다. 음운 루프는 작업 기억에 정보를 유지하기 위해 자료의 보컬 리허설에 관여하는 것으로 생각되며 언어 이해 및 어휘 습득에 중요한 역할을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McVay & Kane, 2012). 시공간 스케치 패드는 시각 정보의 임시 저장 및 조작에 관여하는 것으로 생각되며 중앙 관리자는 주로 주의 관련 기능을 담당합니다. 주의 제어 이론에 따르면, 불안은 억제 (과제와 무관 한 자극의 억제),주의 이동 (여러 작업간에주의를 전환하는 능력) 및 음운 루프 ()를 포함하는 이러한 중앙 실행 기능 중 두 가지에 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Derakshan & Eysenck, 2009), 그러나 시공간 스케치 패드는 아닙니다 (Coy, O'Brien, Tabaczynski, Northern, & Carels, 2011). 작업 기억의 구성 요소는 학업 성과에 중요한 역할을하는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 (Alloway, 2011).

    학업 결과에 대한 작업 기억. 작업 기억에 대한 불안의 영향은 학습 결과의 범위에서 작업 기억을 연루시키는 문헌을 고려할 때 특히 관련이 있습니다. 작업 기억은 일반 지능과는 관련이 있지만 구별되는 구성 요소로 간주되지만 (Ackerman, Beier, & Boyle, 2005), 학업 성취도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검토를 위해 Alloway, 2011 참조).

    예를 들어, McVay와 Kane (2012)은 18 세에서 35 세 사이의 242 명의 학부생을 활용하여 작업 기억, 작업 관련없는 생각 및 읽기 이해력 측정을 완료했습니다. 더 큰 작업 기억 용량은 더 큰 독해 성능과 상당한 관련이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읽기 이해력이 학업 영역에서의 수행에 대한 기본 요소이기 때문에 시험 및 학습 성과에 대한 의미를 추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McVay와 Kane (2012)도 작업 기억 능력이 주의 제어와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발견했으며주의 제어는 작업 기억과 읽기 이해 사이의 연결을 유도합니다. 또한 관련 없는 업무 외 사고는 주의력 조절과 독해력 간의 관계를 부정적으로 매개했습니다. 다시 말해, 의도하지 않은 간섭 사고는 주의력 제어의 부족과 작업 중 사고로부터의 전환을 반영합니다. 이러한 방해가되는 업무 외 생각은 업무 수행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첫째, 이러한 결과는 학업 성취의 역할에서 작업 기억의 중요성을 더욱 뒷받침합니다.

    둘째, 그들은 주의력 제어 이론의 예측을 지원하는데, 이는 주의와 같은 작업 기억 기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위해 작동하는 방해 생각을 의미하며, 이는 결국 작업 수행을 감소시킵니다 (Derakshan & Eysenck, 2009; Eysenck et al., 2007). 이는 시험 불안에 적용될 수 있는데,이 연구의 참여자들이 시험 불안에 대해 측정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인지 시험 불안이 유사한 기준으로 작동 할 수 있고 현저하고 작업과 관련없는 걱정 인지의 수를 증가시켜 작업 수행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추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목표 중심의주의를 줄이고 학업 성취도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주의 제어 이론은 작업 기억에 대한 불안의 영향 뒤에있는 메커니즘을 설명하려고 시도합니다.

    작업 기억에 대한 불안의 영향. 불안은 중앙 경영진의주의 제어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생각되며, 두 시스템이 자주 서로 상호 작용합니다. 즉, 하향식 목표 중심주의와 상향식 자극 중심주의입니다. 하향식주의 프로세스는 작업 관련 행동에주의를 의식적으로 할당하는 데 관여합니다. 반대로 상향식주의 프로세스는 그러한 자발적인 제어를받지 않으며 하향식주의 시스템과는 달리인지 된 위협 자극과 같은 행동 관련 감각 이벤트에 직접적인주의를 기울입니다. 불안은 하향식 프로세스보다 상향식 시스템을 촉진하여 주의력 편향과인지 된 위협 관련 자극으로부터 분리 할 수 ​​없게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Derakshan & Eysenck, 2009). TA는 다른 일반적인 불안과 유사한 방식으로 작업 기억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생각되며주의 제어 이론과 통합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